• 주요 활동 및 사업 소개

    (사)서울사회적경제네트워크는 서울의 사회적경제 발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broken image

    서울시 사회적경제

    민관정책협의회 운영

    (간사기관/2012 ~)

    서울시 사회적경제 정책의 공동수립과 책임수행을 위해, 서울시 사회적경제 부문별 대표조직과 관련기관 대표, 관계공무원 등이 참여하는 거버넌스 기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민-관이 협력하는 서울시 사회적 경제의 '공동생산'을 주도하며 사회적 경제 정책이 보다 현장기반으로 수립, 집행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broken image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

    지원센터 운영

    (2013 ~ )

    서울시의 사회적 경제 정책 실행기구이자 생태계 조성의 핵심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센터의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통해 다양한 정책사업들이 현장의 파트너들과 함께 수행되고 있습니다.

    broken image

    사회적 경제 분야

    법/제도/정책개발

    <사회적경제기본법>,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 기본조례> 등 사회적 경제 분야의 주요 제도 수립 및 추진 과정에 참여하여 국회, 서울시의회 등과 협력해 왔습니다.

    우리 사회의 사회적 가치 실천과 사회적경제 활성화, 사회혁신을 위해 다양한 정책개발작업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broken image

    사회적경제

    매니페스토 운동

    대선, 총선, 지방선거 등 각급 선거에서 사회적경제 공약이 확산될 수 있도록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 각 정당 사회적경제기구 등과 협력하여 사회적경제 매니페스토 운동을 전개해왔습니다.

    2018년 지방선거에서도 <사회적경제 공약권고안>을 발표하고, 서울지역에서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의 매니페스토 참여를 주도했습니다.

    broken image

    국제사회적경제협의체 (GSEF) 설립 및 국제협력

    2013년 첫 포럼을 개최하고 2014년 11월 발족한 국제사회적경제협의체(GSEF) 출범과정에서 서울지역 민간 사회적경제 조직들과 함께 국제기구 조직설립을 주도했습니다.

    이후 서울시와 함께 공동의장 기관으로 GSEF의 운영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법인의 회원들과 파트너 기관이 수행하는 다양한 국제협력사업에 참여하여 서울의 사회적경제 모델이 모범으로서 전 세계에 확산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broken image

    사회적경제 영역

    역량강화 협력사업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의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우리 사회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인재양성, 시장조성, 사회적경제 인식 제고 등 다양한 부분에서 파트너 기관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조선일보의 공익섹션인 ‘더나은미래’와는 청년기자 육성프로그램‘청세담’과정 운영에서 사회적경제 및 사회혁신 분야의 교육이 효과적으로 수행되도록 공동으로 사업을 수행했습니다. 또한 중소기업 육성 및 지원에 전문성이 있는 머니투데이와 함께 사회적경제 우수기업의 광고 및 마케팅을 지원했습니다.